안녕하십니까?
부산대학교 BK21 FOUR ‘트랜스-로컬 한국어문학 미래인재 양성 교육연구단’ 단장 한태문입니다.
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2024년 3월 한국어문학의 혁신과 확산을 선도할 수 있는 트랜스-로컬 시각과 역량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BK21 FOUR 교육연구단을 출범시키게 되었습니다. ‘트랜스-로컬’은 국경을 횡단하며 지역 간 소통과 연대를 모색하고, 지구적(global)이고 지역적인(local) 문화를 창안하기 위해 본 교육연구단이 제안하는 실천적 방법론입니다. 정치경제ㆍ문화의 초국가적 이동이 확대되는 글로벌화(globalization)와 근대체제의 주변부로 배제되었던 지역적인 것을 재발견하는 로컬화(localization)가 동시적으로 진행되는 오늘날 한국어문학은 과거와는 다른 창발적인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. 본 교육연구단은 이처럼 세계화와 지역화가 교통하는 지구지역적(glocal)인 시대에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한국어문학의 혁신 및 세계성과 지역성, 보편성과 특수성을 보유한 한국어문학의 국제적 확산을 도모하는 세계적 수준의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.
본 교육연구단은 지난 70여 년 동안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가 축적해 온 연구와 교육 역량을 바탕으로 이 담대한 구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.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가 트랜스-로컬 한국어문학 미래인재 양성 사업을 통해 혁신적인 한국어문학의 세계적 산실이자 포스트 한류를 주도하는 문화의 튼실한 거점으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 어린 조언을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부산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
BK21 FOUR 트랜스-로컬 한국어문학 미래인재 양성 교육연구단장
한태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