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어문학의 확산과 트랜스-로컬 인재 양성이라는 본 교육연구단의 교육 비전과 교육 목표에 따라 교과 과정을 다음과 같이 한국어문학 심화 트랙, 트랜스-로컬 네트워크 트랙, 지역기반 문화환류 트랙의 세 개 단위로 구분하여 운영할 계획이다. 각각의 트랙은 학생들의 수요에 맞게 국어학, 고전문학, 현대문학으로 나누어져 운영된다.
(1) 한국어문학 심화 트랙
- ① ‘한국어문학 심화 트랙’은 한국어문학 연구의 전문성을 고도화하여 교육연구단의 비전에 걸맞은 전문 인력과 학문 후속 세대를 집중 양성하기 위한 전공심화 트랙이다.
- ② 국어국문학과에서 전통적으로 제공하던 수업들로 이루어진다. 단, 기존에 있던 많은 수업이 ‘트랜스-로컬 네트워크 트랙’과 ‘지역기반 문화환류 트랙’의 수업으로 개편되었기 때문에, 각각의 수업에서는 기존의 수업보다 더 많은 양의 전공 지식을 교육하게 된다.
- ③ 트랜스-로컬 한국어문학 연구와 이를 확산하기 위한 역량의 기반이 되는 트랙으로, ‘한국어문학 심화 트랙’을 수강함으로써 한국어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과 연구 역량을 갖추게 된다.
(2) 트랜스-로컬 네트워크 트랙
- ① 국경을 초월한 학문적 전망을 기반으로 한국어문학을 교육하고 지역 간의 한국학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트랙이다.
- ② 최근 본 교육연구단에 유입되는 유학생의 출신 지역의 다변화와 다양한 지역에서 한구학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현 상황에 부응하되, 기존의 ‘한국학의 세계화’패러다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지역과 지역의 연대를 모색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한국학 비교‧대조 연구를 수행할 연구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 과정으로 구성한다.
- ③ 유학생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교과목과 해외 한국학의 현재적 수요에 맞추어 신설한 새로운 교과목으로 구성한다.
(3) 지역기반 문화환류 트랙
- ① 한국어문학 기반 트랙과 트랜스-로컬 네트워크 트랙을 통하여 확보된 역량을 국제적으로 확산하고, 동아시아적 지평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대학원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새로운 교과목을 개발한다.
- ② 본 교육연구단이 소속된 부산대학교 내 동아시아 및 국제지역학 관련 학과 및 연구소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실질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.
- ③ 학생의 자발적 필요에 따른 학제 간 융합 전공 및 학점 교류를 위해 지도교수의 사전컨설팅을 제공한다.
- ④ 한국학 강좌나 코스가 개설된 해외 MOU 결연 대학과의 학점 교류 기회를 제공한다.